아기 말문 트이는 방법, 트이게 하는 꿀팁
아기가 커갈수록 기쁨도 크지만 걱정도 커지죠. 다른 집 아기들은 이만큼 하는 것 같은데 우리 아기만 좀 늦나..? 하는 걱정들.. 신경쓰지 않으려 해도 신경이 쓰이는데요. 아기 말문 트이게 하는 방법과 꿀팁을 공유합니다~!
아기 말문 트이게 하는 방법
1. 책 많이 읽어주기
-글밥이 많지 않고, 아기가 흥미를 가질 만한 책을 골라 자주 읽어줍니다.
-읽어줄 때는 의성어, 의태어 중심으로 엄마의 입모양을 보여주며 천천히 읽어줍니다.
-사과 그림이 나오면서 사과라는 말을 읽을 때는 꼭 그 대상을 가리키며 읽는 게 좋습니다.
2. 간결한 문장으로 말해주기
-길고 복잡한 문장은 아직 아기가 이해하기 어렵습니다. '물을 먹어요' '손이 아파요' 등 간결하게 두 어절 정도로 된 문장으로 말해준다면 아기가 발화하는 데 좋은 밑거름이 될 것입니다.
-아기의 몸짓이나 표현하고자 하는 말을 엄마는 잘 알고 있을 것입니다. 이를 보고 상황에 맞는 짧은 문장으로 표현해주면 아기가 유창해지는 데 도움이 됩니다.
3. 전자기기보다는 목소리로 많이 들려주기
-요즘은 세이펜 등 너무 좋은 기기가 많아 가지고 놀기에도 좋고, 학습에도 활용도가 높습니다. 물론 말을 잘 할 수 있게 된 다음에는 이러한 것들이 책읽기나 한글 공부에 도움을 줄 수 있겠지만 그래도 가장 좋은 것은 사랑하는 엄마의 목소리라는 것!
-오은영 박사님도 말씀하셨죠.. 엄마가 따뜻하고 사랑이 담긴 목소리로 이야기해주고 책을 읽어줄 때가 가장 좋다는 것을요~^^
4. 노래 부르기
-리듬이나 가락이 단순하고, 따라부르기 쉬운 동요를 자주 불러주면 마음도 편안해지고, 재미도 있을 뿐더러 언어 발달에도 도움이 됩니다.
-언어 능력을 관장하는 좌뇌와 상상력을 담당하는 우뇌를 동시에 계발함으로서 감성면에서도 풍부한 아이로 성장하는 데 도움이 되겠지요?
너무 조급해 하지 말고 천천히 아이의 속도에 맞춰 엄마가 할일을 해준다면 어느샌가 말문이 트인 우리 아이를 발견할 수 있을 거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