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꿀팁

과탄산소다 사용법 5가지 알려드립니다(베이킹소다와 같이 사용은 NO)

by 스마트헬스케어 2022. 9. 14.
반응형

생활 속에서 과탄산소다의 쓰임새가 정말 많은데요. 저렴한 비용으로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다는 게 가장 큰 장점입니다. 과탄산소다를 가장 효과적으로 쓸 수 있는 5가지 꿀팁을 알려드립니다.

 

과탄산소다 사용 방법

 

1. 세탁조 세척

-과탄산소다를 종이컵 1~2컵 정도 넣고 온수를 누른 후 1시간 정도 때를 불려줍니다.

-과탄산소다는 낮은 온도에서는 산소가 잘 발생하지 않고 용해되지 않으며, 65도 이상의 온수에서 활발하게 반응이 일어납니다.

-때를 불린 후 표준코스로 돌려주면 됩니다. 때가 묻어나온다면 헹굼만 몇차례 더 해주면 됩니다.

 

2. 후드 기름때 제거

-렌지 후드를 분리하여 후드가 들어갈 만한 용기에 후드를 넣습니다.(보통 이 정도 크기의 용기가 없으므로 싱크대 배수구를 막고 하면 좋습니다.)

-65도 정도의 온수로 후드가 잠길만큼 물을 채운다음 30분~1시간 정도 기다려줍니다.

-때가 불어나면 주방세제를 묻힌 수세미로 닦아줍니다. 

 

3. 옷에 묻은 얼룩 제거

-온수에 얼룩이 묻은 옷을 넣고 중성세제와 함께 과탄산소다를 한스푼 정도 넣어줍니다. 

-얼룩이 묻은 부분에 묻힌 다음 조물조물하고 그 부분만 살짝 비벼준 다음 두어도 됩니다.(주의: 너무 과하게 문지르거나 비비면 옷감이 상할 수 있음)

-섬유유연제로 헹구어줍니다.

-변색된 흰 옷도 위와 같은 방법으로 표백할 수 있습니다.(주의:얼룩 제거나 표백 시 색깔있는 옷은 탈색의 위험이 있음)

 

4. 싱크대 배수구 청소

-싱크대 배수구는 각종 곰팡이와 기름때, 음식물로 오염돼 있습니다.

-싱크대 배수구를 열고 맨 아래 뚜껑처럼 생긴 부분이 위로 둥둥떠서 올라오지 않도록 무거운 그릇이나 돌 같은 걸로 눌러줍니다.

-과탄산소다를 반컵 정도 넣은 다음 뜨거운 물을 부어줍니다. 거품이 부글부글 생기면서 배수구를 가득 채우게 됩니다.

-30분 정도 방치했다가 청소용 수세미로 깨끗이 닦아주면 곰팡이와 각종 묵은 때들이 사라집니다.

 

 

5. 변기 및 욕실 청소

-욕실 도구들을 한 곳에 모아 온수에 넣고 과탄산소다를 뿌려줍니다. 30분 정도 방치 후 꺼내면 살균 및 세척됩니다.

-욕실 배수구를 청소하면서 생긴 과탄산소다 거품으로 물때가 낀 곳을 세척할 수 있습니다.

-욕조가 누렇게 변색되고 분홍빛 물때가 꼈다면 욕조에 뜨거운 물을 받아놓고 과탄산소다를 한컵 정도 풀어준 후 1시간 후에 씻어내면 욕조가 깨끗해 집니다.

 

6. 그 외

-빨래 삶을 때

한 스푼 넣어주면 더욱 희고 깨끗한 빨래를 만나볼 수 있습니다. (이 때 베이킹소다와 함께 사용하면 오히려 효과가 없으므로 과탄산소다만 넣습니다.)

 

-탄 냄비 세척

뜨거운 물과 함께 과탄산소다를 한스푼 넣고 끓여준 후 수세미로 닦아주면 검게 탄 자국이 사라집니다.

 

-배수구가 막혔을 때

과탄산소다를 붓고 뜨거운 물을 천천히 넣으면 배수구가 뚫리는 효과가 있습니다. 

 

 

과탄산소다 사용 시 주의할 점

 

과탄산소다는 염기성이라 맨손으로 사용하지 않고 꼭 고무장갑을 끼고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산소계 표백제 역할을 해서 물에 녹으면 산소가 많이 발생하므로 환기를 하며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능하다면 마스크를 착용하고 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빨래에 사용할 때는 울, 혼방 소재, 가죽, 실크 등에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