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꿀팁

식물 잎에 갈색 반점(검은 반점)이 있어요! 식물 탄저병

by 스마트헬스케어 2023. 2. 20.
반응형

고무나무 탄저병

식물의 잎에 갈색 반점이 여러 개 생기고 점점 퍼져 나가는 탄저병에 대해 들어보셨나요? 식물의 탄저병은 곰팡이, 균에 의해 발생합니다. 사람과 동물에게 발생하는 질병에도 탄저병이라는 이름이 있지만 이것은 식물의 탄저병과는 다릅니다. 따라서 식물의 탄저병은 사람에게 전염되지 않습니다. 식물 탄저병의 원인과 해결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식물 탄저병 원인

식물의 탄저병은 곰팡이가 원인이기 때문에 곰팡이의 포자가 식물의 잎에 도달한 뒤 표면을 뚫고 침입하여 검은 반점을 발생시킵니다. 반점이 나타난 부위는 움푹해지는 것이 특징이며 불규칙한 모양으로 병반을 형성합니다.

주로 열매가 있는 과실수에서 많이 나타나며 열매에도 까만 반점과 함께 물러지는 증상이 흔하지만 집에서 키우는 관엽식물에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과실수에 발생하는 탄저병 원인균과 다육식물이나 일반 관엽식물에 발생하는 탄저병 원인균이 모두 각각 다르기 때문입니다.

 

식물 탄저병 해결방법

병반이 나타난 부분을 방치하면 다른 잎에도 계속 번져갑니다. 또 근처에 다른 식물이 있다면 다른 식물에게도 번지기 때문에 일단 탄저병이 발생한 식물을 격리합니다. 탄저병 살균제는 다이센엠과 베노밀이 있는데, 저독성 농약의 일종이지만 발암의심물질이 들어있어 사용 시 마스크와 장갑을 반드시 착용하고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 검은 반점이 있는 잎은 가위로 자르거나 떼어줍니다.
  • 탄저병 약제를 살포합니다. (다이센엠 희석액: 물 1L당 약 2g, 베노밀 희석액:  물 1L당 약 1g) 희석 정도는 가감할 수 있습니다. 살포시에는 일주일 간격으로 3회 살포합니다. 한 번 뿌리고 일주일 후에 또 뿌리고 그 후 일주일이 지나고 마지막으로 뿌리는 방식입니다.
  • 잎에 앞뒤로 뿌려주시고 흙에도 뿌려주시면 좋습니다. 약을 뿌린 후에는 햇볕보다는 그늘에 두는 것이 좋으며 약제가 바람을 타고 집안으로 들어오지 않도록 큰 비닐 등으로 3일 정도 봉해 놓는 것도 방법입니다. 3회 분무 시 비닐이 3장 필요하겠습니다.

 

식물 탄저병 예방법

식물을 햇볕이 잘 들고 통풍이 잘되는 곳에 둡니다. 또 탄저병은 흙에서 전염되는 병이기 때문에 흙에서 곰팡이가 생기지 않도록 떨어진 잎이나 다른 것들을 흙 위에 두지 않습니다. 흙을 깨끗하게 유지합니다.

탄저병은 해결이 어렵고 탄저병 약제도 주변 꽃집에서는 흔히 구하기가 어려우므로 농원이나 농약을 전문적으로 취급하는 곳에 가야합니다. 뿌리고 남은 약제가 있다면 다른 식물에도 예방 차원에서 뿌려주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