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꿀팁

오디 오디즙 효능 5가지, 오디 섭취 방법 및 부작용까지

by 스마트헬스케어 2024. 6. 7.
반응형

초여름인 6~7월이 제철인 오디, 요즘 쉽게 접할 수 있습니다. 뽕나무 열매인 오디는 생으로 먹기도 하고, 즙이나 쨈으로 만들어 먹기도 하는데요. 오디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오디의 효능

1. 항염 작용

오디에는 항염작용을 하는 레스베라트롤, 폴리페놀 등의 성분이 풍부합니다. 따라서 염증 유발 물질인 사이토카인의 생성을 억제하여 각종 염증 질환(피부염, 관절염, 기관지염 등)의 예방과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2. 혈관 건강

오디는 철분이 풍부하여 혈액 순환을 돕고 적혈구 생성을 촉진하여 빈혈을 예방합니다. 칼륨, 폴리페놀 등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동맥 경화, 고혈압 등의 혈관 질환을 예방 및 개선하며 전반적인 혈관 건강에 좋습니다.

또한 레스베라트롤이라는 성분이 포도의 100배 이상 들어있어 혈전 생성 억제, 혈관 탄성도 증가를 돕고, 혈행의 흐름을 원활하게 하기 때문에 심혈관계 질환을 예방합니다. 

3. 다이어트 효과

오디에는 식이섬유가 매우 풍부합니다. 식이섬유는 장 운동을 촉진하여 변비를 예방 및 개선하고 숙변 배출에 도움을 주어 다이어트에 효과적입니다.

4. 뇌 건강

오디의 안토시아닌, 폴리페놀, 레스베라트롤, 비타민K 등의 성분은 뇌 신경 세포막을 강화시키고, 인지 기능을 향상시킵니다. 따라서 퇴행성 뇌 질환인 알츠하이머의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5. 면역력 증가 및 피로회복

오디에 풍부한 식이섬유가 장 건강을 개선하여 장내 유익균이 증가하고, 따라서 면역력이 강화됩니다. 또한 오디에는 비타민C가 사과의 9배만큼 풍부한데, 비타민C는 노화 방지, 칼슘의 흡수 촉진, 피로회복, 피부 개선, 스트레소 감소 등의 효능이 있습니다.

기타

오디는 혈당 조절에도 도움이 되며, 알코올 분해를 촉진하는 알라닌, 아스파라긴산이 풍부하여 숙취 해소에도 좋습니다.

 

오디 부작용

오디는 찬 성질의 식품으로 많이 섭취할 경우 설사, 복통 등의 부작용이 생길 수 있습니다. 

 

오디 섭취방법

오디는 즙으로 섭취하는 것이 가장 흔하며, 잼으로 만들어 먹거나 요거트 위에 올려서 섭취하기도 합니다. 또한 차로 우려내어 섭취할 수도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