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꿀팁

심박수를 낮춰야 오래 산다! 안정시 심박수 낮추는 방법 5가지

by 스마트헬스케어 2024. 7. 3.
반응형

휴식 등 안정을 취할 때의 심박수를 안정시 심박수라고 하는데요. 안정시 심박수의 정상 범위는 60~80정도 입니다. 원래 맥박이 빠른 사람은 100까지도 정상으로 보기는 하지만 안정시 심박수가 느릴수록 건강하고 장수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심박수 낮추는 방법 5가지를 알아보겠습니다.

 

심박수를 낮춰야 하는 이유

심박수가 낮으면 심장 건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으며 스트레스를 낮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운동 성능을 향상시키는 데 좋으며, 에너지 소비를 줄여 평소 효율적인 대사를 가능하게 합니다. 또한 낮은 심박수의 사람이 심박수가 높은 사람보다 오래 산다고 합니다.

 

심박수 낮추는 방법 5가지

생활 속에서 심박수를 낮추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스트레스 관리

평소 과도한 스트레스와 불안은 심박수를 올라가게 하는 요인 중 하나입니다. 또한 예민한 성격의 소유자라면 대부분 높은 심박수를 가지고 있는데요. 스트레스를 받지 않고 어떤 일에 예민하게 반응하지 않으려고 노력한다면 심박수 낮추기에 도움이 됩니다.

2. 꾸준한 유산소 운동

유산소 트레이닝을 장기간 받아온 운동선수들의 안정시 심박수는 50~60 정도라고 합니다. 그 이유는 심장 근육이 단련되며 심폐지구력이 높아지고 심박수를 낮추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심박수를 낮추고 싶다면 꾸준한 유산소 운동이 도움이 됩니다.

3. 충분한 수면

불충분한 수면은 자율신경계에 영향을 주어 심박수를 증가시키는 요인이 되며 수면하는 동안 낮 동안의 긴장이 풀리고 신체의 근육이 이완되기 때문에 충분한 수면은 긴장완화와 심박수를 낮추는 데 좋습니다.   

4. 생각 안하기

생각에 생각이 꼬리를 물어서 쉽게 잠들지도 못하고, 끊임없이 뇌가 활성화되어 있는 분들이 있습니다. 명상이나 멍하게 있기 등 뇌 스위치를 끄는 연습을 통해 잠시동안이라도 뇌를 쉬게 한다면 심박수 낮추기에 도움이 됩니다.

5. 심호흡 및 요가 등을 통한 신체 이완

요가나 심호흡은 규칙적으로 호흡을 하고 긴장되어 있던 신체를 이완시켜 몸과 마음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심박수가 낮아지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