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육아 꿀팁

아기 고추 염증, 귀두표피염 원인 및 증상(+어떤 연고를 발라야 할까요?)

by 스마트헬스케어 2022. 8. 11.
반응형

아기가 소변을 보다가 울거나 아파할 때, 고추에 문제가 있는건지 아니면 그 안에 있는 요도에 문제가 있는건지 덜컥 놀라게 될 때가 있습니다. 아기가 소변볼 때 아파하거나 자꾸 고추를 만지거나 가려워한다면 귀두표피염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귀두표피염의 원인


귀두의 바깥쪽과 귀두를 둘러싼 피부조직인 포피 안쪽에는 항상 습기가 있습니다. 이 때문에 세균이 침입하면 번식하기 쉬워 염증을 유발하는데요. 이렇게 귀두와 포피에 염증이 나는 것을 귀두포피염이라고 합니다. 귀두표피염이라고 많이 부르지만 정확한 명칭은 귀두포피염인 것이죠.

5세 미만의 남아에게 발생하는 경우가 많은데 그 이유는 포경수술을 하지 않았고, 또는 기저귀를 차고 있기 때문에 귀두와 포피에 염증이 생기기 더 쉽습니다. 또 자주 음경을 만지작거리거나 청결하게 유지 및 관리를 하지 못하면 귀두포피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귀두표피염의 증상


-귀두 주변이 빨갛게 부어오르는 것이 가장 흔한 증상입니다. 잘 보이지 않으면 포피륜을 손으로 젖혀서 보면 안쪽에 빨갛게 염증이 있는 것도 볼 수 있습니다.
-소변을 볼 때 통증이 있으며 고름같은 분비물이 나오기도 합니다.
-아직 말 못하는 아기라면 소변을 볼 때 울거나 자꾸 음경을 만지는 행동을 보면 알 수 있습니다.

귀두표피염의 치료


가벼운 귀두표피염의 경우에는 특별한 증상이 없이 수일 안에 낫는 경우도 있습니다.
습한 환경이 원인이므로 귀두와 포피 주변을 깨끗이 씻고 잘 말려 건조하게 유지하면 좋습니다.
병원에 가면 항생제 연고 또는 먹는 항생제를 처방해주기도 합니다. 둘 다 처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소아과나 비뇨기과에 방문하게 되면 처방받는 항생제 연고는 주로 에스로반이나 베아로반인데, 둘 다 무피로신이 주성분으로서 세균성 감염증에 효과가 있습니다. 그러나 에스로반과 베아로반 모두 일반의약품이므로 아기의 귀두표피염이 가벼운 상태일 때는 병원에 가지 않고도 약국에서 손쉽게 구입할 수 있습니다.

저희 아기같은 경우에도 증상이 심하지 않아 약국에서 에스로반을 구입하여 발랐더니 하루이틀만에 호전되었습니다.

그러나 연고를 발라도 차도가 없거나, 간혹 염증으로 인해 열이 나기까지 한다면 바로 병원에 방문하여 정확한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귀두표피염 예방


평상시에 청결하게 귀두와 포피 주변을 씻어주어야 합니다. 포피를 뒤로 당겨서 귀두 안쪽까지 씻을 수 있도록 합니다.
또한 습하지 않게 기저귀를 자주 갈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음경을 자주 만지지 않도록 해야합니다.

귀두포피염이 자주 재발하는 아이라면 적정 나이가 되었을 때 포경수술을 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